1980년대 후반 이후의 사회주의 경제체제의 붕괴와 냉전이 종식으로 시장경제체제의 우월성이 입증되었으며 세계경제는 하나의 사장으로 통합되어 가고 있다. 한국은 지난 40여년간 빠른 속도의 경제성장을 이루었다. 그러나 최근의 경제위기에서 드러난 것처럼 정부주도형 경제성장 전략은 분명한 한계를 지니고 있다.
정부주도형 성장전략은 비교적 낮은 경제발전단계에서는 고속성장이 라는 훌륭한 성과를 내었다. 그러나 민간부문의 창의성과 자발성을 위축시킴으로써 지속성장의 기반을 창출하지는 못하였다.정부주도형 경제발전의 경험은 개인, 기업, 정부, 이익집단 등의 사고 와 행동양식에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원리를 내재화하는 데 미흡하였다. 특히 관치경제와 정경유착은 진취적인 국가경영의 걸림돌이 되고 있다.
연세경제포럼은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질서에 기초한 국가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실천적 규범의 틀을 모색하기 위한 토론의 광장을 제공하고자 한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기초한 국가경영원리를 탐구하고 발전시키며 국가경영에 관한 실천적 규범의 틀을 제시한다.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원리를 개인과 집단의 일상적 사고와 행동에 연관 지어 설명하고 활용함으로써 시민사외의 발전을 도모 한다


위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연세경제포럼은 다음의 사업을 운영한다.


국내외의 경제전문가를 정기적으로 초청하여 연구성과와 경험을 공유 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주요 경제문제를 식별하고 합리적 해법을 모색하기 위해 연간 14회 내외의 전문가 초청 강연회 또는 세미나를 개최한다.


경제현상에 대한 학생들의 지적호기심을 자극하고 이해를 도우며 창의적 사고와 합리적 행동을 유발하기 위해 국내외의 저명한 교수들로 강사진을 구성하여 "자유주의와 시장경제"를 중심주제로 하는 공개 특강 시리즈를 운영한다. 특강은 매 학기 10회 내외로 한다.


연 1회 "시장경제의 창달과 국가발전"을 중심주제로 하는 대학생과 대학원생의 경제연구논문을 공모하고 심사하여 우수논문을 포상한다.

주요 사업성과 사회적 공유

연세대 경제연구소의 Discussion Paper와 Web Site를 활용하여 사업성과를 널리 공유함으로써 그 사회적 기여도를 높이고, 주요 사회경제적 주제에 관한 토론의 장을 제공한다.


경제연구 논문상 제정의 취지

연세대학교 경제연구소의 연세경제포럼은 연 1회 "시장경제의 창달과 국가발전"을 중심주제로 하는 대학생의 경제연구논문을 공모하고 심사하여 우수논문을 포상합니다. 이는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에 기초한 국가경영원리를 탐구하고 발전시키며 국가경영에 유용한 실천적 규범의 틀을 모색하고, 나아가 대학생들에게 자유민주주의와 시장경제원리를 개인과 집단의 일상적 사고와 행동에 연관 지어 이해하고 활용함으로써 시민사회의 발전을 도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습니다. 전국의 대학생 경제학도 여러분의 뜨거운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논문 주제 시장경제와 국가발전
응모 자격 대한민국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인가한 대학에 재학 중인 대학생
시상 내역 최우수상 1명에 300원, 우수상 2명에 각 200만원, 가작 3명에 각 100만원
* 수상논문의 수는 소폭 조정될 수 있음.
일정 - 참가 신청 접수 : 7월 31일 (소정 양식)
- 논문 접수 마감 : 9월 30일
- 수상자 발표 : 11월
- 시상식 및 수상 논문 발표 대회 : 12월
논문 접수처 서울시 서대문구 신촌동 134번지 연세대학교 경제연구소 우: 120-749